이해하기

2020년까지 디지털 서울은 이러한 일들을 할 계획입니다.

Home > 이해하기 > 글로벌 리더 > 첨단 디지털기술 선제적 적용

사물인터넷 도시 브랜드화 추진

시민에게 사물인터넷 중심 스마트시티 서울의 시민으로써의 자긍심을 갖도록 하며, 세계에서 서울의 사물인터넷 기반 발전상을 널리 알려 디지털 서울로써의 가치를 제고

배경 및 필요성
  • 세계 주요 도시들은 도시 자체를 하나의 상품으로 설정하여 상품화함으로써 부가가치 창출
  • 글로벌화 환경 속에서 마케팅 전략을 통해 도시의 특성을 브랜드화 함
  • 글로벌 사물인터넷을 선도하는 도시의 위상 제고를 위해 사물인터넷 도시 브랜드화를 통한 체계적이고 적극적인 홍보 활동이 요구됨
해외사례
  • 바로셀로나 등은 스마트 도시 현황을 홈페이지를 통해 홍보
  • 도쿄시는 ICT 기술 정책 자료집을 다국어로 인터넷 등을 통해 배포
추진방향
  • ‘서울 제1호 사물인터넷 시범지역’으로써의 북촌의 상징성과 대표성
  • 북촌의 글로벌 브랜드화를 시작으로 서울 사물인터넷 글로벌화를 위한 추진 전략 마련
사업개요
  • 추진기간 : 2016~2020년
  • 추진체계 : 민·관 협력 추진
  • 사업내용
    1. 1) 북촌 IoT 시범지역의 브랜드화 추진
      • 북촌 IoT 시범지역의 글로벌 브랜드화를 위한 홍보, 마케팅 추진 등
        • 다국어 지원 북촌 사물인터넷 시범지역 홈페이지 개설
        • 슬로건 및 동영상 제작 배포 등 홍보 마케팅을 통한 브랜드화 추진
      • 민간 사물인터넷 서비스와 제품 등의 상시 체험 공간 조성 ※ 서울시·SH공사 소유 공간 또는 북촌문화센터 등 일부 공간 활용 검토
      • 북촌 사물인터넷 체험 관광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국내외 홍보 강화
        • “북촌 한옥마을 관광”과 함께 “첨단 사물인터넷 서비스”를 체험을 할 수 있는 관광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국내외 관광객에 서비스를 제공
    2. 2) 사물인터넷 도시 브랜드화 전략 수립
      • 사물인터넷 중심 도시로 인식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전략 수립
      • 서울시 사물인터넷 기반 공공서비스의 글로벌 적용 방안 마련
    3. 3) 사물인터넷 대표 도시화 추진
      • 사물인터넷 정책과 과제 추진현황 정보제공 홈페이지 개설/운영
      • 사물인터넷 시범지역 소개와 진행 프로젝트의 콘텐츠화 및 제공
      • 시민의 사물인터넷 서비스 이용 사례 공모 및 전파
      • 사물인터넷 도시 선언
    4. 4) 디지털 시티 서울 관련 자료 배포
      • 사물인터넷 기반 스마트 시티 영상 제작 배포
      • 주요 디지털 정책 계획 자료의 다국어(영어, 중국) 버전 제작 및 배포
      • 관광객을 위한 사물인터넷 체험 지도 제작 배포
    5. 5) 국제 행사 등과 연계된 브랜드 홍보 정례화
      • 서울 앱페스티벌 등 국제 디지털 신기술 교류 및 기술체험 행사를 통한 브랜드 홍보 강화
      • 페스티벌의 신기술 컨퍼런스와 연계하여 사물인터넷 실증지역 현장 체험 프로그램 실시
      • WeGo 회원도시 초청 전자정부 교육 프로그램 등 과 연계, 북촌 IoT 견학 추진
연도별 계획

(단위 : 천원)

연도별 계획
구분 2016 2017 2018 2019 2020
내용   북촌 사물인터넷 글로벌화 추진 홍보동영상 및 브로셔 등 제작 다국어 지원 홍보자료 배포 브랜드 마케팅 강화 브랜드 관리체계 확립
소요예산 1,560,687 218,000 92,687 250,000 500,000 500,000
담당 부서 : 정보기획담당관 / 전화번호 : 02-2133-2920